실리콘아츠, 인텔 마켓플레이스에 ‘레이 트레이싱 GPU 솔루션’ 출시

데이터넷

2020년 12월 9일

박정수 기자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처리장치(GPU) 솔루션’으로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 구현이 가능

팹리스 반도체 기업 실리콘아츠가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 구현이 가능한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처리장치(GPU) 솔루션’을 인텔 회로재프로그래밍 반도체(FPGA) 마켓플레이스에 출시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인텔 파트너 얼라이언스(IPA) 골드 멤버인 실리콘아츠는 인텔 마켓플레이스에 레이 트레이싱 GPU 솔루션을 선보임으로써 다양한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실리콘아츠가 이번에 출시한 ‘레이 트레이싱 GPU 솔루션’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GPU를 인텔 제품(FPGA)과 결합한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가상현실 환경에서 반사와 굴절, 그림자 등 사실적인 빛의 효과를 적용한 3D 그래픽스를 구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 기존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의 장벽이었던 연산속도와 과도한 전력 문제를 해결하였기 때문에 고사양뿐만 아니라 중저사양의 그래픽 시장에서도 저전력으로 레이 트레이싱 기법을 적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밖에도 실리콘아츠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이트인 Github에도 ‘레이 트레이싱 GPU 솔루션’에 대한 일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했다.

실리콘아츠 관계자는 해당 서비스에 대해 “누구나 최신 레이 트레이싱 GPU 솔루션을 이용해 프로그래밍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만들고자 Github 사이트에 제공하게 됐다”며 “기존 시장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앞으로도 개발자와의 교류에서 얻어진 기능들을 오픈 소스 개발자 환경에 제공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윤형민 실리콘아츠 대표이사는 “5G 시대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가치와 기대가 높아지는 만큼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향후 모든 GPU의 핵심적인 그래픽스 기능으로 확장될 것”이라며 “당사가 보유한 레이 트레이싱 GPU를 기반으로 향후 그래픽 반도체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